본문 바로가기
공부/용어

돈의 속성에서 나온 경제 용어 정리 ⑥편

by 내일할까 2022. 8. 8.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도 알면 알수록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을 경제 용어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비트 코인 사진

⑤편에서는 부채비율, 분수효과, 빅맥지수, 상장지수펀드, 서킷브레이커, 선물거래, 소득주도 성장, 수요 탄력성, 스왑, 스톡옵션, 시뇨리지, 신용경색, 신주인권부사채, 실질임금, 애그플레이션에 대해 알아봤었습니다. 아직 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를 달아두겠습니다.

 

 

돈의 속성에서 나온 경제 용어 정리 ⑤편

안녕하세요. 오늘도 돈의 속성에 나온 경제 용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④편에서는 무디스, 물가지수, 뮤추얼펀드, 뱅크런, 베블런 효과, 변동금리, 보호무역주의, 본원통화, 부가가치, 부채담보

readytowrite.tistory.com

 

⑥편에서는 양도성예금증서, 양적완화 정책, 어음관리계좌, 연방준비제도/연방준비은행, 엥겔의 법칙, 역모기지론, 예대율, 옵션, 외환보유액, 워크아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6. 양도성 예금증서(CD; negotiable Certificate of Deposit)

은행의 정기예금증서에 양도성을 부과한 것을 말합니다.

 

CD는 1961년 미국의 대형은행들이 기업의 거액자금을 유치하기 위해 발행한 고수익 단기금융상품으로 출현하였습니다.

 

국내에서는 은행의 수신기반 강화를 위해 1984년 6월에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57. 양적완화 정책(QE; Quantitative Easing)

금리중시 통화정책을 시행하는 중앙은행이 정책금리가 제로 수준에 근접하게 인하(추가적인 정책금리 인하 여지가 없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경제 회복이 당초의 기대에 미치지 못함에 따라 장기금리 하락을 유도하기 위해 국채 등을 무제한으로 매입하여 유동성을 충분히 공급함으로써 중앙은행의 대차대조표를 확대하는 정책을 말합니다.

 

2001년 3월 일본은행이 제로금리 하에서 일본은행 당좌예금잔액을 확대하는 정책을 도입하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양적완화는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가 상당기간 유지될 것이라는 신호를 줌으로써 민간 경제주체들의 향후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를 높이거나, 금융시장 유동성 사정 개선 및 위험회피 심리 완화로 금융기관 대출이 늘어나는 등의 경로를 통해 금융시장 및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양적완화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에는 민간 경제주체들의 과도한 수익 추구 행위 등으로 금융 불균형이 심화되는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편 양적완화 정책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질적완화 정책(Qualitative Easing)이 있습니다. 중앙은행의 대차대조표는 확대하지 않으면서 중앙은행의 자산구성을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중앙은행은 대부분 무위험자산인 국채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중 일부를 신용위험이 있는 채권으로 포트폴리오를 조정(중앙은행이 금융시장에서 신용위험채권을 매입함을 의미)함으로써 금융시장의 신용경색을 타개하고자 하는 정책수단입니다.

 

58. 어음관리계좌(CMA; Cash Management Account)

고객이 맡긴 자금을 어음이나 우량채권 등에 운용하여 그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대표적인 단기금융상품을 말합니다.

 

59. 연방준비제도(FRS; Federal Reserve System) / 연방준비은행(FRB; Federal Reserve BanK)

연방준비제도는 1907년 금융공황 후 그 대책으로서 1913년에 제정된 연방준비법(Federal Reserve Act)에 의해 창설된 미국 특유의 중앙은행제도를 말합니다.

 

60. 엥겔의 법칙

독일의 통계학자 엥겔이 벨기에에서 노동자의 가계조사를 하던 중 발견한 것으로, 소득 수준이 낮을수록 소비지출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진다는 경제 법칙을 말합니다.

 

가계의 소비지출 중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엥겔계수(Engel's coefficient)라고 합니다.

 

61. 역모기지론(reverse mortage loan)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나 자체수입이 부족한 고령자가 보유주택을 담보로 소유자 및 배우자의 사망 시까지 노후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연금 형태로 받아 안정된 주거생활을 확보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역모기지론을 활용하는 경우, 고령자들은 보유주택의 유동화를 통해 현 주거지에서 일정 수준의 생활을 유지하고, 대출 금융기관은 고령자가 사망한 이후 동 담보주택을 처분하여 대출 원리금을 회수하게 됩니다.

 

주택을 담보로 한 장기대출이라는 점에서 모기지론과 유사하지만, 역모기지론은 고령자의 생계비 조달이 목적이고 모기지론은 주택구입이 목적이므로 대출 목적, 이용자에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62. 예대율

예금을 대출의 재원으로 보고 원화예수금(CD 제외) 가운데 원화대출금이 차지하는 비율(원화대출금/원화예수금)을 말합니다.

 

63. 옵션(option)

거래당사자들이 미리 정한 가격(행사 가격, strike price)으로 장래의 특정 시점 또는 그 이전에 일정 자산을 팔거나 살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선도 및 선물, 스왑거래 등과 함께 대표적인 파생금융상품의 하나입니다.

 

옵션은 매임 권리가 부여되는 콜옵션(call optin)과 매도 권리가 부여되는 풋옵션(put option)으로 나누어집니다.

 

64. 외환보유액(Official Reserve Assets)

중앙은행이나 정부가 국제수지 불균형을 보전하거나 외환시장 안정을 위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보유하고 있는 교환성이 있고 유동성이나 시장성이 높은 대외지급준비 자산을 말합니다.

 

외환보유액은 긴급한 상황에서 쓰기 위해 갖고 있는 비상금과 같은 성격의 준비자산으로, 환율 급등 시 외환시장 안정을 위한 재원으로 이용될 뿐 만 아니라 금융기관의 해외차입이 어려워지는 신용위기 상황에서 중앙은행 등이 최종대부자(last resort)의 역할을 하기 위한 재원이 됩니다.

 

또한 경제 위기 시 안전판 역할을 하여 국가 신용도를 높이고 중앙은행은 외화자산운용에 따른 수익이 발생하는 등의 편익이 있지만 통화안정증권 등에 대한 이자지급 등 비용 또한 발생합니다.

 

65. 워크아웃(workout)

기업과 금융기관의 협의로 진행되는 재무구조 개선 과정 및 결과를 포괄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워크아웃은 기업 독자적으로 이행하기 어려운 기업 내부의 구조조정작업을 채권금융기관이 주도하여 진행하며 그룹 내의 퇴출기업 선정, 자산매각, 주력사업 정비 등 광범위한 조처를 합니다. 채무기업의 구조조정 노력에 대해 채권금융기관은 은행 대출금의 출자전환, 대출금 상환유예, 이자감면, 부채 삭감 등의 금융지원을 제공합니다.

 

워크아웃과 대비되는 개념으로는 기업회생절차가 있습니다. 기업, 금융 기관 등 당사자간 협의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워크아웃과 달리 기업회생절차는 법원의 판결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보다 강력한 기업구조조정 절차라 할 수 있습니다.

 


 

⑥편은 여기까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돈의 속성에서 나온 경제 용어 정리 ⑦편에서 이어집니다.

 

 

돈의 속성에서 나온 경제 용어 정리 ⑦편

안녕하세요. ⑥편에서는 양도성 예금증서, 양적완화 정책, 어음관리계좌, 연방준비제도/연방준비은행, 엥겔의 법칙, 역모기지론, 예대율, 옵션, 외환보유액, 워크아웃을 알아봤었습니다. ⑥편을

readytowrite.tistory.com

 

 

 

*한국은행에서 발행한 '경제금융용어 700'을 참고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