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용어

돈의 속성에서 나온 경제 용어 정리 ①편

by 내일할까 2022. 8. 3.
728x90

 

안녕하세요. 요즘 급격한 물가 상승률과 금리 인상으로 인해 제2의 수입원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분야로는 아마 주식 투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모든 분야가 그렇겠지만, 주식을 하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공부가 필요합니다. 주식은 경제가 어떻게 흘러가냐에 따라 상승하기도 하고 하락하기도 합니다. 주식 용어를 아무리 잘 알아도 경제에 관해 아무것도 모르면 바위에 계란 치는 행동처럼 무모한 도전이 됩니다.

 

여기에 한국은행이 국민이 알면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한 용어 중에서 90여 개만 추려보았다. 이 중에 80% 이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면 당신은 거의 완벽한 성벽을 갖춘 성주다. 만약 50~80% 사이라면 긍정적이나, 여전히 공부를 조금 더 하고 투자를 해야 한다. 만약 아는 용어가 50개 이하고 그동안 아무런 관심이 없었다면 모든 공부를 중단하고 이 용어부터 공부해야 한다

 

윗 내용은 김승호 저자의 돈의 속성에 있는 내용입니다. 저자는 경제 용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요. 금융 지식이 부족하면 잘못된 투자나 금융 결정을 하기 쉽다고 합니다. 저자의 말대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직감만 믿고, 혹은 겉핥기로만 들어만 본 상태로 무작정 투자를 하는 행동은 큰 손실을 각오하고 뛰어드는 무모한 불나방일 뿐입니다. 무엇이든 모르는 것보단 아는 것이 힘이 됩니다. 경제 용어는 우리의 삶을 이롭게 만드는 큰 중심축이 되어 줄 것입니다.

동전과 볼펜을 찍은 사진

지금부터 돈의 속성에 나온 경제 용어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책에 소개된 경제 용어들이 무려 90여 가지나 되기 때문에 여러 편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①편에서 알아볼 경제 용어는 가산금리, 경기동향지수, 경상수지, 고용률, 고정금리, 고통지수, 골디락스 경제, 공공재, 공급 탄력성, 공매도입니다.

 


 

1. 가산금리

기준 금리에 신용도 등의 차이에 따라  달리 덧붙이는 금리를 말합니다. 다른 말로는 스프레드라고도 합니다. 은행이 대출 금리를 결정할 때 고객의 신용위험에 따라 조달금리에 추가하는 금리가 가산금리입니다.

 

또한 기준 금리와의 차이를 나타내는 가산금리(또는 스프레드, spread)는 베이시스 포인트(bp, basis point)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면 0.5%의 금리격차는 50bp로 표기하고 1%는 100bp로 표시됩니다.

 

2. 경기동향지수

경기변동의 진폭, 속도는 측정하지 않고 변화하는 방향만을 파악하는 것으로 경기의 국면 및 전환점을 확인하기 위한 지표로서 경지 확산지수라고도 합니다.


3. 경상수지

경상수지는 재화나 서비스를 외국과 사고파는 거래 즉 경상거래의 결과로 나타나는 수지로, 상품수지·서비스수지·본원소득수지 및 이전소득수지로 구성됩니다.

 

이 항목들은 금융계정 구성항목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성격을 지닌 거래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경제발전 및 정책 변화의 효과를 측정하거나 전망하는 데 널리 이용됩니다.


4. 고용률

고용률은 통계청에서 매월 작성하고 있는 경제활동인구조사에서 집계된 15세 이상 인구(노동 가능 인구)에 대해 취업자가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5. 고정금리

최초 약정한 금리가 만기 때까지 그대로 유지되는 금리를 고정금리라 합니다. 반면 변동금리는 일정 주기별로 시장 금리를 반영하여 약정금리가 변동하는 금리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만기 1년 약정금리는 4%의 고정금리라면 약정기간 1년 동안 시장금리가 어떻게 변하더라도 해당 약정금리는 4%입니다. 그에 비해 만기 1년, 변동주기 3개월, 약정금리는 CD금리+0.5%(또는 50bp)의 변동금리라면 3개월에 한 번씩 변동된 CD금리에 연동하여 약정 금리가 변하게 됩니다.

 

자금 차입자 입장에서 앞으로 시장금리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면 고정금리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고, 시장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면 변동금리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6. 고통지수

소비자물가상승률 + 실업률 = 고통지수. 1975년 미국의 경제학자 오쿤(A. Okun)이 국민의 삶에 실업률과 물가상승률이 큰 영향을 준다는 점에 착안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만든 지표를 말합니다.

 

7. 골디락스 경제 (Goldilocks economy)

경기과열에 따른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에 따른 실업을 염려할 필요가 없는 최적 상태에 있는 건실한 경제를 말합니다. 경기과열이나 불황으로 인한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이나 실업률을 경험하지 않는 양호한 상태가 지속되는 경제를 지칭합니다.


8. 공공재

모든 개인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재화 또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9. 공급 탄력성

가격 변화에 대한 공급의 민감도를 측정하는 척도를 공급 탄력성이라 합니다.

 

공급 탄력성은 공급량의 변화율을 가격의 변화율로 나누어 측정합니다.


10. 공매도

주식시장에서 공매도란 투자자가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금융기관으로부터 주식을 빌려 먼저 매도한 후, 주가가 하락하면 시장에서 주식을 매입하여 되갚은 뒤 차익을 얻는 투자를 말합니다.

 


 

①편은 여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돈의 속성에서 나온 경제 용어 정리 ②편에서 이어집니다.

 

 

돈의 속성에서 나온 경제 용어 정리 ②편

안녕하세요. ①편에서는 경제 용어로 가산금리, 경기동향지수, 경상수지, 고용률, 고정금리, 고통지수, 골디락스 경제, 공공재, 공급 탄력성, 공매도를 알아봤었습니다. ①편을 보지 못하신 분

readytowrite.tistory.com

 



*한국은행에서 발행한 '경제금융용어 700'을 참고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