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용어

돈의 속성에서 나온 경제 용어 정리 ⑧편

by 내일할까 2022. 8. 10.
728x90

주식 차트 사진

안녕하세요! ⑦편에서는 원금리스크, 유동성, 이중 통화채, 자기 자본비율, 자발적 실업, 장단기 금리차, 장외시장, 전환사채, 정크본드, 제로금리정책에 대해 알아봤었습니다. ⑦편을 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쪽 링크를 달아두겠습니다.

 

 

돈의 속성에서 나온 경제 용어 정리 ⑦편

안녕하세요. ⑥편에서는 양도성 예금증서, 양적완화 정책, 어음관리계좌, 연방준비제도/연방준비은행, 엥겔의 법칙, 역모기지론, 예대율, 옵션, 외환보유액, 워크아웃을 알아봤었습니다. ⑥편을

readytowrite.tistory.com

 

⑧편에서는 주가 수익비율, 주가지수, 조세부담률, 주당순이익, 중앙은행, 증거금, 지주회사, 추심, 치킨게임, 카르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6. 주가 수익비율(PER; Price Earning Ratio)

PER은 기업의 현재 주가를 주당순이익(EPS; Earning Per Share)으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주가가 실제 기업의 가치에 비해 고평가 되어 있는지, 아니면 저평가되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때 활용하는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PER 외 주가순자산비율(PBR; Price on Book-value Ratio)이 기업가치 대비 주가 수준 판단지표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PBR은 기업의 주가를 주당순자산(BPS; Book-value Per Share)으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PER이 기업의 수익성 측면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지표라면, PBR은 기업의 재무구조 측면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지표가 됩니다.

 

77. 주가지수

주식 가격의 전반적인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매일 수많은 종목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각 개별종목의 가격 변동을 종합하여 주식 가격의 전반적인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되는 지수가 주가지수입니다.

 

주가지수는 기준시점의 시장 전체 주가 수준과 비교시점의 시장 전체 주가 수준을 비교하여 산출이 됩니다. 이 방식에는 주가 평균식과 시가총액 가증식이 있습니다.

 

주가 평균식은 대상 종목의 주가를 단순 합산하여 종목수로 나누는 방식을 말합니다. 미국의 다우존스 산업평균과 일본의 닛케이 평균 주가가 대표적입니다.

 

시가총액 가중식은 개별주식의 주가에 상장주식수를 가중한 주가지수로, 일정 시점의 시가총액과 현재 시점의 시가총액을 비교하여 현재의 주가 수준을 판단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코스피 및 코스닥, 미국의 NYSE종합지수와 S&P500, 일본의 TOPIX 등 세계 주요국의 주가지수는 대부분 시가총액 기증식에 의해 산출되고 있습니다.

 

78. 조세부담률

국민 계정에서 조세수입이 국민총소득(GNI)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정의됩니다. 국민 전체의 조세부담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조세의 누진 정도, 국가의 조세징수 능력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반면, 재정통계의 조세부담률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거둬들인 국세 및 지방세 수입이 경상금액기준 국내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율로 파악됩니다. 조세부담률이 높다는 것은 국민들이 벌어들인 소득 중 세금으로 납부하는 비중이 높다는 뜻이 됩니다.

 

조세부담률 = (국세 + 지방세)/경상GDP × 100

 

한편, 국민부담률이란 개념도 있는데 이는 국가가 가입을 의무화하거나 재정에서 지급을 보장하는 각종 공적 사회보험에 대한 보험료 등을 조세수입에 더해 경상GDP 대비 비율을 산출한 것입니다. 사회보장 기여금은 4대 공적연금인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과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건강보험, 노인장기요양 보험 등이 있습니다.

 

국민부담률 = (국세 + 지방세 +사회보장 기여금)/경상 GDP × 100

 

79. 주당순이익(EPS; Earning Per Share)

기업이 벌어들인 당기순이익을 동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당기순이익(net income)은 손익계산서상의 당기순손익(net income or loss)을 뜻하며, 당해 회계연도의 최종적인 경영성과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EPS는 통상 1년 동안 기업이 주식 1주당 얼마나 많은 이익을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가 됩니다. EPS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기업의 경영실적이 양호하고 배당여력도 많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주가의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반면, 전환사채(CB; Convertible Bond)의 주식 전환이나 증자로 주식수가 늘어나면 EPS는 낮아지게 됩니다. EPS는 기업의 수익성을 분석하는 중요한 지표이며, 주가 수익비율(PER) 계산의 기초가 됩니다.

 

개별 기업의 EPS 증가는 동 기업의 시장지배력이 확대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전체 산업의 EPS 증가는 신기술, 신제품 출시 등 기술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집니다.

 

80. 중앙은행

독점적 발권력을 바탕으로 금융기관에 부족자금을 대출하는 은행의 은행 기능과 정부의 세입 및 세출을 관리하고 필요시 부족자금을 대출하는 정부의 은행 기능을 수행합니다. 아울러 통화량 및 금리 조절을 통해 물가안정을 포함한 거시경제의 안정을 도모하는 한편 최종대부자 역할, 거시건전성 정책 등을 통해 금융안정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81. 증거금

증권 현물을 거래할 경우 또는 선물/옵션을 거래할 경우에 매매 당사자 일방 또는 매매 당사자 쌍방이 매매약정을 이행한다는 증거로 중개회사에 예치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주식 현물 매수 주문 시 사고자 하는 주식 매입금액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증거금으로 미리 예치해야 하며 나머지 대금은 매수가 이루어진 후 실제 결제일에 납부합니다. 선물거래에서도 가격 변동에 따른 계약 불이행을 방지하기 위해 담보적 성격의 증거금을 납부합니다.

 

선물거래에서 증거금을 납부함으로써 가격 하락 시에는 매수자의 계약불이행 가능성으로부터 매도자를 보호하고 가격 상승 시에는 매도자의 계약불이행 가능성으로부터 매수자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증거금에는 고객이 중개회사에 납부하는 위탁증거금과 중개회사가 고객으로부터 받은 증거금 중 일부를 경제기관에 납부하는 매매 증거금이 있습니다.

 

82. 지주회사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하여 그 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공정거래법에서는 다른 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할 목적으로 소유하는 주식의 대차대조표상 장부가액의 합계액이 당해 회사 자산총액의 50% 이상인 회사를 지주회사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지주 회사는 지주회사가 사업을 영위하는가의 여부에 따라 순수지주회사와 사업지주회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순수 지주 회사는 다른 기업의 사업내용 지배만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 회사를 말하고, 사업 지주 회사는 자기 사업을 영위하면서 다른 기업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지주회사를 말합니다.

 

83. 추심

일반적으로 어음·수표 소지인이 거래은행에 어음·수표대금 회수를 위임하고, 동 위임을 받은 거래은행은 어음·수표 발행 점포 앞으로 동 대금의 지급을 요청하는 일련의 절차를 말합니다.

 

84. 치킨게임(chicken game)

다양한 분양서 이해 당사자가 모두 최악의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을 초래하는 극단적인 경쟁을 가리키는 용어를 말합니다.

 

85. 카르텔(cartel)

동종 혹은 유사 산업에서 경쟁하는 기업들이 상호 간의 경쟁을 제한하고 완화함으로써 시장을 지배할 목적으로 결성한 기업 연합체를 말합니다.

 

카르텔에 속한 기업들은 협약을 맺고 가격 책정, 생산량 할당 등에 대해 개별 기업 간의 행동을 조정할 기구를 만들고 이를 통해 가격과 생산량을 결정합니다. 이럴 경우 카르텔에 속한 기업들은 서로 경쟁할 경우에 비해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카르텔은 공급자들이 소수인 과점기업들 사이에 주로 형성됩니다. 그러나 카르텔은 경제의 비효율성을 초래, 경제발전 저해 등과 같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폐해가 크므로 일반적으로 금지 및 규제의 대상이 됩니다.

 

대표적인 국제규모의 카르텔로는 중동 산유국이 주축이 된 석유 수출국 기구(OPEC; Organization of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를 꼽을 수 있습니다.

 


⑧편은 여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돈의 속성에 나온 경제 용어 정리⑨편으로 이어집니다.

 

 

돈의 속성에서 나온 경제 용어 정리 ⑨편

안녕하세요. ⑧편에서는 주가 수익비율, 주가지수, 조세부담률, 주당순이익, 중앙은행, 증거금, 지주회사, 추심, 치킨게임, 카르텔에 대해 알아봤었습니다. ⑧편을 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

readytowrite.tistory.com

 

 

 

*한국은행에서 발행한 '경제금융용어 700'을 참고했습니다.*

 

728x90

댓글